본문 바로가기
  • HOLD FAST
Knowledge

巧言令色(교언영색), 鮮矣仁(선의인)

by HOLD FAST 2023. 4. 9.
728x90
반응형

子曰  "巧言令色, 鮮矣仁."
(자왈 : 교언영색, 선의인)

"그럴듯하게 꾸민 달콤한 말과
부드러운 듯 꾸민 반질한 얼굴에는 적도다, 어질함이."

 

巧는 '교묘하다'令은 '아름답다'는 뜻으로 외면적인 꾸밈을 말한다. 

겉만 번지르르한 사람 중에 인(仁)한 사람이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남의 환심을 사려고 아첨하는 교묘한 말과 보기 좋게 꾸미는 얼굴빛,
마음속으로는 진실이 없으면서 남에게 아첨, 아부하는 태도를 경계해야 할것이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교언영색의 태도를 보이는 사람을 쉽게 만날 수 있다.
호방한 성격으로 쉽게 타인의 마음을 얻어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직장상사가 있었다.
자신의 무능함을 인지하면서도 자신의 자리를 고집하려는 경향성을 강하게 보이는 유형으로
무능과 나태함을 권위와 특유의 마초 기질로 교묘하게 숨기는 인간형이었다.

따르는 이는 많았으나 오랜 시간 그를 겪은 사람들이 하나 둘 그에게서 등을 돌리는 사례를 몇 해 동안 지켜봐왔다.
겉으로는 아껴주는 척하지만 자신의 일을 부하직원에게 미루기를 습관적으로 하고 업무성과를 가로채기 일쑤였다.
자신이 타인으로하여금 좋은 사람으로 보여지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가 행하는 이간질은 분별있는 사람들에겐 들통이 날 수 밖에 없었다.  

호인 같던 그와 처음 술잔을 대작하던 날이 생생하게 기억난다.
"좋은 사람들이 나의 재산이야"라고 그가 말했다.

 


나의 '가치'를 본 것이 아니라 나의 '값어치'를 보았던 것이다.

728x90
반응형